프로그래밍 ) 비트나미 다운로드 후 설치 방법 (Bitnami)





한때 웹프로그래밍 공부를 위해서 많은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사용하면서 번거롭게 설정할게 너무 많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유튜브에서 유용한 영상을 보고 비트나미(bitnami)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비트나미는 MySQL과 PHP와 Tomcat7을 한번에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비트나미를 다운로드 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상단의 URL를 클릭하여 비트나미 홈페이지에 들어가 줍니다.
그럼 상단 부분 쪽에 Installers라는 탭 메뉴가 있는데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빨간 네모박스로 표시 된 부분이 있죠? 이 부분을 보시고 따라오시면 됩니다.




스크롤을 하단으로 내리면 비트나미 버전이 있는데, 상단이 최신버전, 하단이 하위버전입니다. 상단으로 가면갈수록 최신버전이며 하단이 이전 버전이랍니다.

저는 사진 상에 표시된 상단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하겠습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 하면 로그인을 하라는 창이 나오는데, 이 부분은 무시하고 맨 하단에 No Thanks 라고 된 버튼을 클릭하여 무시하고 다운로드를 받아줍니다.




용량이 생각보다 꽤 됩니다. 156MB 정도 되네요. 1분정도 걸립니다.
그 후 다운로드가 완료가 되면 해당 설치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세요.




실행시키면 설치 여부를 묻는 창이 뜰텐데 당연히 Yes버튼으로 설치를 진행해줍니다.




여기는 늘 설치할 때 나오는 공통적인 사항인 것 같습니다.
Next버튼으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 줍니다.




이 부분도 사진과 같이 Next버튼으로 다음 단계로 이동해주세요.




설치 경로를 확인하는 구간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그냥 기본으로 선택 된 경로로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Next~




이 부분은 MySQL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구간입니다. 자신이 기억하기 쉬운 번호로 6자리이상 기입을 해주세요. 그리고 꼭 메모나 기억할 수 있는 비밀번호로 설정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입 후 Next ~




클라우드 연동 여부를 묻는 구간인데, 저는 이 부분이 필요가 없는 듯 하여 그냥 체크해제 하여 Next버튼으로 다음단계로 넘어갔습니다.





설정이 완료가 되었으며, 이제 정말 설치하는 단계로 넘어가기 전의 단계입니다. Next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하게되면 게이지가 차면서 설치가 될 것 입니다.




설치가 마무리 될 때 보안 경고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 무시하고 액세스 허용 버튼을 클릭하여 줍니다.




설치가 완료됬다는 창과 함께 Finish 버튼을 눌러 설치를 마무리 해줍니다.




Finish 버튼을 누르고 나면 비트나미 프로그램과 비트나미 서버창이 실행되게 되는데, 사진과 같이 나오게 된다면 설치는 성공을 한 것 입니다.

이번에 웹 공부를 다시 시작하게 되었는데, 비트나미 만큼 간편한 프로그램이 없겠구나 생각하여 설치하면서 정보공유가 되었음 하여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이 전에 설치할 때에는 중간 중간에 설치목록을 직접 설정할 수 있었고, 서버포트며 설정할게 많았던 걸로 기억되는데, 이런 부분이 공통으로 설정이 되어 생략된 것 같습니다.

비트나미가 간편한 건 알고 있지만,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간편해지는지 귀찮아지는 걸 알 수 있듯이 다음에는 비트나미의 유용한 기능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물고기 ) 금붕어 산란과 치어 키우는 과정 (금붕어 키우기)

물고기 ) 어항 백스크린(시트지) 붙여서 금붕어들이 놀라는 것을 방지해보아요~

컴퓨터 ) 노트북에 램 추가하는 방법 (NT550P5C-S61R)